중고차를 구매하신 분들은 ‘중고차 성능보증보험’에 반드시 가입해야 합니다. 멀쩡한 중고차를 구매하였어도 중고차 특성상 고장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보험을 이용하여 중고차 수리를 할 수 있는 ‘중고차 성능 보증보험’의 가입 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중고차 성능 보증보험 가입 방법
‘성능보증보험’은 문제가 없는 중고차를 구매한 후, 차에 이상이 있을 때 as 수리를 받기 위해 가입하는 보험입니다. 2019년부터 중고차 구매후 성능보증보험에 의무적으로 가입하도록 법으로 지정이 되었기에, 고객님이 따로 보증보험에 가입하기 위해 신경쓰거나 할 사항은 없습니다. 중고차를 구입한 곳에서 보험에 가입하도록 안내하기 때문입니다. 안내 받을 때 자세한 설명을 듣고 가입하시기 바랍니다.
보험의 보증 기간
성능보증보험의 기간이 긴 편은 아닙니다. 중고차를 인도받은 날 기준으로, 한 달 또는 주행거리가 2,000 km 이내라는 두 가지 조건 중 어느 한 조건이 먼저 도래하게 되면 보험의 보증 기간이 만료가 됩니다.
보험 가입 대상 차량
일반적으로 중고차는 보험 가입 대상입니다. 하지만 4가지 예외가 있는데요, 대형화물차량, 전손차량 침수차, 일반차량이라도 주행거리가 20만 km가 넘어가능 경우에는 보험가입이 되지 않습니다. 또한 자동차등록원부상 ‘당사자 거래’의 경우에도 해당이 안됩니다. 당사자 거래는 중고 전문 매매 업자를 통하지 않고 중고차 매도자와 매수자가 직접 거래한 경우를 말합니다.
보험이 보증하는 수리 범위
중고차라는 특수성 때문에 자동차의 모든 부품을 수리 받을 수는 없습니다. 국토해양부에서 수리 가능 품목을 정하였는데, 대표적인 부품은 아래와 같습니다. 수많은 자동차 부품의 특성상 하나하나 열거할 수 없다는 점 양해바랍니다.
자주 수리 받는 부품들 : 변속기, 윈도우 모터, 워터펌프, 휠 실린더, 브레이크 압력센서, 제너레이터, 드라이브 샤프트, 스티어링 기어 등
보험이 보증하는 구체적인 수리 범위는 자동차 365 사이트 – 보증범위 상세 항목을 참조하시면 됩니다. 아래에 제가 링크 자료 남기오니 접속하셔서 확인해주세요.
보증보험 수리 범위 상세 안내 (자동차 365 사이트 접속하기)
참고로 전구류, 엔진 오일, 브레이크 오일, 미션 오일 등과 같은 일반 소모품은 수리 (교체) 대상이 아닙니다.
보험 가입시 필요한 서류
총 5가지 서류가 필요합니다.
- 자동차 매매 계약서
- 자동차 등록증
- 성능 기록부
- 보험가입 증명서
- 등록원부